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필사하기 좋은 책 추천(5선)

by 상상하는그레잇 2026. 1. 14.
반응형




글쓰기 실력을 키우기 위한 필사는 단순히 문장을 옮겨 적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호흡과 어휘 선택, 문장 구조를 몸으로 익히는 과정입니다. 문장력이 탁월하여 많은 이들이 필사 교본으로 삼는 한국 책 5권을 추천해 드립니다.


1. 김훈, 《칼의 노래》

특징: 한국 문단에서 '문장의 장인'으로 불리는 김훈의 대표작입니다.

추천 이유: 극도로 절제된 단문의 정수를 보여줍니다. 군더더기 없는 문장이 어떻게 강렬한 힘을 전달하는지 배우고 싶다면 반드시 필사해봐야 할 책입니다. 형용사와 부사를 최소화하면서도 묘사가 치밀하여, '단단한 글쓰기'를 연습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2.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특징: 한국어의 풍성한 어휘와 유려한 문체로 사랑받는 박완서 작가의 자전적 소설입니다.

추천 이유: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하면서도 정서적 깊이가 깊습니다. 특히 생생한 묘사와 토속적인 우리말 표현이 탁월하여, 딱딱한 글에서 벗어나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문장을 쓰고 싶은 분들께 강력히 추천합니다.



3. 황현산, 《밤이 선생이다》

특징: 불문학자이자 비평가였던 고(故) 황현산 선생의 산문집입니다.

추천 이유: 비평가의 글답게 논리가 정교하면서도, 시적인 아름다움이 공존합니다. 한 문장 한 문장이 사유의 깊이를 담고 있어, 논리적인 동시에 품격 있는 산문을 쓰고 싶을 때 가장 좋은 교과서가 됩니다.



4. 김애란, 《잊기 좋은 이름》

특징: 젊은 작가 중 가장 감각적인 문장을 구사한다고 평가받는 김애란의 산문집입니다.

추천 이유: 현대적인 감각의 비유와 위트 있는 표현이 돋보입니다. 소설보다 호흡이 짧은 산문이라 필사에 부담이 적고, 독창적인 비유와 관찰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일상의 평범한 순간을 특별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5. 한강, 《작별하지 않는다》

특징: 한국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한강의 문학적 미학이 정점에 달한 작품입니다.

추천 이유: 시적인 문체와 함축적인 표현이 압권입니다. 산문임에도 운문의 리듬감이 느껴지며, 감각적인 묘사와 내면의 심상을 글로 옮기는 섬세한 기술을 익히기에 최적입니다. 깊은 몰입감과 정서적 울림을 주는 글쓰기를 지향한다면 필사를 권합니다.



<필사 팁>

1)전부 쓰지 않아도 됩니다: 마음에 드는 단락이나 문장 하나만 골라 집중해서 써보세요.



2)소리 내어 읽기: 쓰면서 동시에 읽으면 문장의 리듬(호흡)을 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3)의문 던지기: '작가는 왜 여기서 이 단어를 썼을까?'를 고민하며 쓰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필사하기좋은책추천#책추천#한강#김훈#칼의노래#박완서#필사팁#필사

반응형